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블레스 ‘리빌드 프로젝트’, 외형도 능력도 취향대로 ‘조련’하자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입력 2017-07-28 17:22:34
  • 블레스가 '리빌드 노트'에 신규 '리빌즈 프로젝트' 소식을 게시했다
    ▲ 블레스가 ‘리빌드 노트’를 통해 변경되는 ‘여행의 동반자’ 부문 정보를 공개했다

    28일, 블레스가 공식 홈페이지의 개발자 소식 코너 ‘리빌드 노트’를 통해 ‘리빌드 프로젝트’ 이후 달라지는 여행의 동반자 정보를 공개했다.

    블레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게임 내 수백 마리의 몬스터를 조련해 나만의 탈 것, 애완 동물,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소 불편한 여행의 동반자 UI와 지루한 조련 방식, 강화, 승급이 너무 어려운 점 때문에 시스템의 장점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다.

    이에 개발진은 ‘리빌드 프로젝트’를 통해 여행의 동반자 가운데 애완동물, 탈 것의 전반적인 성장 체계를 개편하고, 유저들이 조련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이다. 단, 하수인 시스템의 경우 대대적인 수정을 계획하고 있기에 이번 리빌드 베타 테스트에서는 제외됐고, 조만간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우선, 여행의 동반자 성장 방식이 변경된다. 여행의 동반자를 소환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경험치가 올라 레벨이 증가하며, ‘피로도’라는 개념이 추가된다. 피로도는 소환 중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수치가 소모되고, 특정 아이템을 사용해 회복할 수 있다. 강화를 통해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등급은 ‘고급, 희귀, 영웅, 전설’ 4가지로 분류되며, 각 등급마다 성장할 수 있는 최대 레벨이 존재한다. 등급이 높을수록 최대 레벨이 증가하며, 최대 레벨에 도달하면 다음 단계로 승급할 수 있다. 승급에 실패하면 다음 진행 시 확률 증가 보너스 혜택이 적용된다. 등급 별로 승급을 시도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고, 이는 특정 아이템으로 늘리는 게 가능하다.

    업데이트 이후론 여행의 동반자 능력치가 모두 동일하게 변경되고, 대신 기술 등급에 따라 성능이 결정된다. 새로운 기술은 고급 등급부터 승급 시마다 하나씩 추가돼 전설이 되면 3개까지 보유한다. 

    기술 등급은 승급할 때 무작위로 선택되며, 한 번 정해진 등급은 승급을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다. 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기술이 추가될 확률이 높고, 전설까지 승급 시 전설 등급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 동반자의 기술은 ‘기술 변경권’ 아이템으로 최대 3개를 선택해 변경할 수 있다. 변경되는 기술은 임의로 결정되며, 더 낮거나 높은 등급을 얻을 수도 있다.

    개편되는 여행의 동반자 UI 동반자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 개편되는 여행의 동반자 UI
    동반자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강화하거나 승급할 때 뚜렷한 변화 요소를 얻을 수 있게 동반자 외형이 변화한다. 이제 등급이 높을수록 차별화된 외형을 가지며, 특별한 이펙트가 추가돼 겉으로만 봤을 때 어떤 등급인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많은 공을 들여 전설 등급으로 승급하게 될 경우 아주 특별한 외형을 갖게되니 참고하자.

    등급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추가된다
    ▲ 등급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추가된다

    조련 방식도 지금보다 더 재미있게 미니게임 형식으로 변경된다. 조련 주문서를 사용하면, 미니 게임 UI가 나타나며 제한 시간 내에 제시된 개수의 구슬을 획득하면 조련에 성공한다. 

    미니 게임은 여행의 동반자의 크기 및 희귀도에 따라 패턴이 달라질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막대의 ‘Safe zone’ 내에 스페이스 바를 눌러 멈추면 구슬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련에 성공할 경우 추가로 ‘아니마’라는 아이템을 얻게 되는데, 이는 ‘형상화’ 메뉴를 열어 새로운 여행의 동반자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조련에 새로운 미니게임이 도입된다
    ▲ 조련에 새로운 미니게임이 도입된다

    이 밖에도 조련에 노력을 들인 만큼 증가하는 ‘조련 레벨’, 여행의 동반자를 봉인해 자유롭게 다른 유저들과 거래할 수 있는 ‘봉인’, 소지한 동반자의 외형을 바꾸는 ‘코스튬’ 등 다양한 신규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다.

    '리빌드 프로젝트'는 8월 1일부터 공식 홈페이지의 ‘리빌드 서버’를 통해 베타 테스트로 먼저 선보이고, 테스트에 참여한 유저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리빌드 프로 테스터'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아래는 이번 '리빌드 노트' 전문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이번 '리빌드 노트' 전문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네 번째 주제인 ‘여행의 동반자’의 개편에 대해 소개 드리겠습니다.
     
    블레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게임 내 수백 마리의 몬스터를 조련하여 나만의 탈것, 애완동물, 하수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귀여운 외형의 몬스터를 수집하거나, 탐험이 어려운 지역까지 찾아가서 얻은 희귀한 여행의 동반자를 자랑하는 재미가 있었죠.
     
    하지만 불편한 여행의 동반자 UI, 지루한 조련 방식과 함께 강화/승급이 너무 어려운 점은 여행의 동반자 시스템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탈것, 애완동물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했지만, 공들인 만큼 여행의 동반자가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기에 부족했습니다.
     
    리빌드에서는 여행의 동반자 중 애완동물, 탈것의 전반적인 성장 체계가 변화됩니다.
    여러분들이 애완동물, 탈것을 성장시키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에 대한 가치가 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원하는 외형과 능력을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하수인 시스템 또한 대대적인 수정을 계획하고 있기에 이번 리빌드 베타 테스트에서는 제외되어 오픈될 예정입니다. 애완동물, 탈것과 함께 하수인을 이용한 흥미로운 컨텐츠 구현을 계획하고 있으니 기다려주세요!
     
     
     
    기존의 블레스에서는 탈것을 최대 레벨까지 강화하기 위해서는 수백 마리의 탈것이 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힘들게 강화를 해도 성장하고 있는지 큰 변화를 느끼긴 어려웠었죠.
     
    앞선 리빌드 노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리빌드에서는 성장하는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성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주는 것을 중요한 개선점으로 삼았습니다.

    강화를 통해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이제는 지루하고 고된 강화 과정이 없더라도 여행의 동반자를 소환하고 있는 것만으로 여행의 동반자의 경험치가 오르며 레벨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전처럼 강화를 위해 수백 마리의 몬스터를 조련할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여러분들이 느꼈던 스트레스를 한결 덜어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신 여행의 동반자에는 피로도라는 개념이 추가되어, 소환 중이나 스킬 사용 시에 피로도를 소모하게 됩니다. 피로도는 제약 없이 쉽게 레벨을 올릴 수 있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였습니다. 하지만 필요할 경우 특정 아이템을 사용하여 피로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험난했던 승급 과정도 보다 쉽고, 보람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존의 여행의 동반자 시스템에서는 같은 등급을 재료로 사용하여도 매우 낮은 승급 확률로 인하여, 많은 인내의 시간을 거친 후에야 승급에 성공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성장하는 재미보다는 목표에 도달하기까지의 고됨이 필요 이상으로 큰 구조였다고 생각합니다.
     
    리빌드에서는 여행의 동반자의 종류가 고급, 희귀, 영웅, 전설의 4가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각 등급마다 성장할 수 있는 최대 레벨이 존재하며, 등급이 높을수록 최대 레벨이 증가합니다.

    여행의 동반자를 승급하기 위해서는 최대 레벨에 도달해야 한다는 새로운 조건이 생겼지만, 좋은 소식은 승급 성공 확률은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동일한 여행의 동반자를 사용할 경우 승급 성공 확률은 더욱 증가하며, 실패할 경우는 다음 승급 시 반영되어 성공 확률이 증가한다니, 승급이 훨씬 더 수월해진 셈이죠.
    단, 등급별로 승급을 시도할 수 있는 횟수는 정해져 있으며, 특정 아이템을 통해 제한된 횟수까지 승급 횟수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리빌드에서 여행의 동반자의 성장은 모든 여행의 동반자의 능력치는 동일하되, 기술 등급에 따라 성능이 결정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블레스의 탈것을 예로 들자면, 성능을 판단할 때 이동 속도, 탑승 속도, 속성 레벨의 여러 기준이 존재했습니다. 여러 기준을 모두 고려해야 하니, 어느 탈것에 투자해야 할지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웠죠.
     
    반면, 리빌드에서는 성능의 기준이 기술 등급으로 통일되어 획득한 기술 등급으로만 성능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고급 등급부터 승급 시마다 하나씩 추가되어 전설 등급이 되면 3개까지 기술을 보유하게 됩니다.
    기술 등급은 승급할 때 임의로 결정되며, 한번 결정된 기술의 등급은 승급을 하더라도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애완동물과 탈것의 등급이 높아질수록 좋은 등급의 기술이 추가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전설 등급으로 승급 시에는 이전까지의 기술과 차별화된 전설 등급 기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새로운 성장 시스템에서 개선된 첫 번째 요소는,
    더 이상 좋은 여행의 동반자를 ‘뽑기’ 위해 지루한 조련 작업을 무한 반복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모든 여행의 동반자의 기본 능력치는 동일하고, 몬스터 종류/외형과 기술은 무관해지기 때문에 여러분이 원하는 외형의 몬스터를 조련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더 이상 새끼 양만 찾아 헤맬 필요가 없어진 거죠!

    또한, 여행의 동반자를더욱 폭넓게활용할 수 있도록 여행의 동반자의 아이템화, 코스튬 같은 다양한 컨텐츠의 추가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UI 개선을 통한 편의성 및 시인성 증가도 저희가 지나칠 수 없는 과제 중 하나였습니다.
    우선 여행의 동반자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는 것은 물론, 새롭게 추가된 컨텐츠를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배치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개선된 여행의 동반자 목록에서는 여행의 동반자의 외형 하단에 여행의 동반자의 현재 레벨과 피로도 및 성능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오른쪽 날개 부분에는 새롭게 추가된 피로도 회복, 아니마 형상화 등의 컨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의 형태로 배치할 예정입니다.
     
    조련 대상인 몬스터가 탈것인지, 애완동물인지, 하수인인지 구분이 어려웠던 문제도 개선됩니다. 리빌드에서는 조련을 시도하는 중에 해당 몬스터가 어떤 종류인지를 아이콘의 형태로 미리 알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많은 노력을 들여 여행의 동반자를 승급했지만, 원하지 않는 기술과 등급을 갖게 되었을 경우를 대비해 해결책도 준비해 두었습니다.
    여행의 동반자 내 기술 변경 메뉴에서 등급별 [기술 변경권] 아이템을 사용하여 최대 3개의 기술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술 변경을 통해 임의의 기술로 변경되며, 더 낮은 등급의 기술을 얻을 수도 있고 더 높은 등급의 기술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강화와 승급을 도와주는 신규 아이템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강화 보조 재료인 [성장 비약]을 통해 강화 시 획득 경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승급을 위해서는 [잠재력 축복 가루]를 통해 승급 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드베르그의 가호]를 통해서는 승급 실패 시 승급 재료가 덧없이 사라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강화/승급으로 얻을 수 있는 뚜렷한 변화 요소도 추가됩니다.
    강화/승급 시 너무 밋밋했던 연출을 화려하게 수정하여 강화하는데 조금이나마 손맛을 느낄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여행의 동반자의 외형을 통해서도 차별점을 부여했습니다.

    일반 등급이나 전설 등급이나 승급을 하더라도 외형적으로 차별화가 되지 않아,
    힘들게 만든 탈것과 애완동물을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뽐낼 수 있는 기회가 없었죠.

    이제 여행의 동반자를 상위 등급으로 승급 시 등급별로 특별한 외형 이펙트가 추가되어, 외형만으로도 어떤 등급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많은 공을 들여 전설 등급으로의 승급에 성공하면 아주 특별한 외형으로 변화하게 된답니다.
     
    더욱 특별해진 전설 등급 애완동물과 탈것은 승급 혹은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살짝 말씀 드렸지만, 전설 등급만의 차별점은 외형만이 아닌 유용한 신규 기술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리빌드에서는 많은 분들이 필요로 했을 대망의 ‘자동 루팅’, ‘전투력 향상’ 등의 기술을 전설 등급 여행의 동반자만이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승급은 더욱 수월해지되 승급을 통한 혜택은 더욱 증가하였으니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여행의 동반자와 함께하는 재미를 더욱 크게 느낄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리빌드 서버의 조련에서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변화 중 하나는 미니게임으로 변경된 조련 방식입니다.
     
    기존의 조련 방식은 이용자 여러분들이 제어할 수 없는 막대바의 움직임을 지켜보는 방식이었다면,
    이제 플레이어분들의 순발력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는 간단한 게임으로 변경됩니다.

    조련 주문서를 사용하면, 조련 미니게임이 나타나며 제한 시간 내에 제시된 개수의 구슬을 획득하면 조련에 성공하게 됩니다.
    조련 성공 시에는 여행의 동반자 혹은 새로운 ‘아니마’라는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며, 경험치도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아니마’ 시스템은 아래에서 별도로 설명드릴게요.
     
    [조련 미니게임]은 여행의 동반자의 크기 및 희귀도에 따라 패턴이 달라질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막대 내의 [safe zone] 내에서 스페이스 바를 눌러 멈추면 구슬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지정된 범위를 벗어나 액션 바가 정지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경직되게 됩니다.
    매우 간단한 게임이지만 제한 시간 내에 획득해야 하는 구슬의 횟수가 늘어나면 그렇게쉽지만은 않겠죠.
     
    일반 미니 게임보다 난이도가 높지만 성공 시 더 높은 확률로 좋은 등급의 여행의 동반자를 획득할 수 있는 [대박 조련 미 니게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조련 대상 몬스터의 레벨과 등급이 높을수록 [대박 조련 미니 게임]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플레이어 여러분도 강한 몬스터 조련에 도전해 보시고 영웅 등급 여행의 동반자를 획득해 보세요.
     
    추가로 미니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조련 주문서는 더 이상 상점에서 구입할 수 없으며, 제작으로만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초반 레벨에서는 제작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퀘스트나 다양한 보상을 통해 수급할 수 있 도록 설계했습니다.
     
     

    조련 레벨이란 조련을 하면 할수록 성장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기존에는 조련을 아무리 많이 해도 조련 확률이나 혜택이 더 많아지지는 않았기에 조련이라는 행위는 그저 귀찮은 과정에 불과했죠.
    저희는 여러분들이 조련에 들인 노력에에도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조련 레벨이 도입됨으로써, 조련 미니게임은 더욱 수월해지고, 더 좋은 여행의 동반자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조련 레벨을 올리면, 미니게임을 더 수월하게 성공할 수 있게 되며, 대박 조련 미니게임의 확률 상승, 조련 전문가 코스튬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더욱 동기부여가 되고, 성취감을 느끼며 조련을 이용할 수 있겠죠.
     
     
     
     
    아니마 형상화 시스템은 쉽게 말하면 알을 부화시켜 새로운 여행의 동반자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조련을 통해 확률에 따라 여행의 동반자를 획득하거나 혹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니마를 얻으면 여행의 동반자 UI의 [형상화] 메뉴를 통해 아니마를 열어볼 수 있습니다.
    형상화에 실패할 수도 있지만, 실패하더라도 소소한 아이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이나 탈것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마를 통해 더 다양하고 변덕스럽게 변경된 것이죠. 확정된 여행의 동반자를 얻을 수는 없겠지만, 예상치 못하게 더욱 좋은 여행의 동반자를 얻는 기쁨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나에겐 쓸모없는 여행의 동반자지만 삭제도 아깝고 불가능했던 경우가 있었던 경우가 있었죠.
    이제 애완동물과 탈것을 아이템으로 봉인하여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봉인을 위해서는 [봉인궤]가 재료로 필요하며 형상화와 마찬가지로 여행의 동반자 UI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봉인을 하면 애완동물과 탈것의 정보가 저장되어 거래 가능한 아이템으로 변하고, 여행의 동반자 목록에서는 사라집니다.
     
    자유롭게 사람들과 거래할 수 있게 되니 원하는 애완동물이나 탈것을 갖기는 더욱 쉬워지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여행의 동반자가 갈 수 있게 되며, 그 과정을 통해 여행의 동반자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겠죠.
     
     

    소지하신 탈것, 애완동물 중 외형이 귀엽고 예쁘지만 성능이 좋아서 아쉬웠던 분들이 있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제 여행의 동반자의 외형 코스튬을 좋은 성능을 가진 애완동물, 탈것에 입힐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코스튬은 기존의 여행의 동반자에 옷을 입히는 형식이 아닌, 외형 전반을 바꿀 수 있는 코스튬을 의미합니다.
    외형 코스튬을 각각의 탈것, 공중 탈것, 애완동물 코스튬 슬롯에 장착하면 현재 소환하고 있는 여행의 동반자의 외형이 변경됩니다.
    이제 여러분의 여행의 동반자를 위해서도 특별하고 멋진 외형을 마련할 수 있게 된 셈이죠 .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은, 여행의 동반자 시스템에 재미 요소를 더하고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되었습니다.
    리빌드에서 새로운 탈것과 애완동물을 조련하고, 강화하고, 승급하며, 취향대로 바꿔보세요.
    어떤 점이 개선되었고, 어떤 점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는지 여러분들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미리보는 리빌드’에서 소개해 드리는 컨텐츠 개편 사항은 리빌드 서버를 통해 순차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테스트 과정에서 구현 내용이 변동되거나 개발 단계상 현재의 테스트 빌드에 반영되지 않은 부분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빌드 서버는 2주 단위로 업데이트를 계획 중이며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도 리빌드 노트를 통해 상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이오니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항상 리빌드 노트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정보
커뮤니티
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