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블레스 리빌드 예고, ‘승계’와 ‘정기’로 장비의 가치를 유지한다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입력 2017-09-06 05:09:41
  • 블레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9월 7일과 14일, 양일에 걸쳐 리빌드 서버에 업데이트할 콘텐츠를 사전 공개했다. 콘텐츠의 핵심은 '승계'와 '정기'다.

    당초 블레스는 8월 31일에 아이템 성장 콘텐츠를 리빌드 서버에 도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신규 기능 외에도 아이템 성장과 연계된 레벨 확장, 그리고 던전 및 퀘스트 보상 체계를 다시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계획한 도입 시기를 늦추고, 아이템 성장과 연계된 콘텐츠를 2주에 걸쳐 선보이기로 결정했다.

    우선, 7일에는 전체 콘텐츠가 확장된다. 최대 레벨이 45로 증가하며, 니그라투리스 던전이 개방된다. 또한, 강화 UI 개편와 마일리지 시스템이 도입된다. 업데이트 이후엔 기존 리빌드 서버에서 볼 수 없었던 강화 성공 혹은 실패 시 결과창에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나타나며, 실패 후엔 마일리지가 누적된다.

    강화 마일리지는 다음 강화 시도의 성공 확률에 보너스가 더해지는 시스템이다. 성공 확률은 ‘기본 강화 성공 확률 + 보조 재료의 추가 성공 확률 + 실패로 쌓인 보너스 성공 확률(강화 마일리지)’ 방식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강화 성공 이후엔 수치가 초기화된다.





    ▲ 기존과 개편된 강화 UI 비교

    14일에는 승계와 룬 개편,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승계는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일정 수준 보존하고,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37레벨 이상이라면, 영웅 또는 전설 등급 장비 아이템의 강화 및 초월 강화 단계를 승계할 수 있다. 일정 확률로 강화 단계를 그대로 보존해 다른 장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초월 강화 단계가 높을수록 강화 단계 하락 확률이 상승한다. 단, 강화 단계를 승계할 대상 아이템은 강화가 되어있지 않은 초기 아이템이어야만 하며, 재료가 될 아이템은 강화 +5 레벨 이상이어야 한다.

    룬은 ‘정기’라는 명칭으로 구조와 특성 모두 새롭게 태어난다. 기존 강화 시스템은 장비가 아닌 룬을 강화하고, 능력치에 따라 아이템의 성능이 좌우됐다. 그러나 리빌드에선 장비 자체를 강화할 수 있게 변한다. 여기서 정기는 장비에 능력치를 부여하는 보조 역할을 담당한다. 시스템 개편에 따라 기존 룬과 관련한 강화, 변화 시스템은 사라지고, 룬을 제작할 수 있는 등 많은 변경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마스쿠 인간형 커스터마이징, 헤어와 피부, 메이크업 등의 기본 선택 컬러가 32종 에서 64종으로 늘어난다. 더불어 프리셋 아이콘 변경과 지금까지 리빌드 피드백 게시판을 통해 받은 유저 의견이 반영된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아래는 이번 리빌드 노트 전문이며,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아이템의 능력치를 계승하는 ‘승계’


    ‘정기’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개편되는 룬 콘텐츠
    ▲ ‘정기’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개편되는 룬 콘텐츠


    ▲ 커스터마이징에서 인간형 마스쿠를 만들 수 있다


    ▲ 더 다양한 컬러와 프리셋 아이콘이 지원된다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지난 8월 17일 이후 여행에 동반자를 주제로 약 2주간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요.
    다음은 ‘아이템 성장’과 관련된 주제로 여러 가지 기능을 테스트할 차례입니다.

    계획대로라면 8월 31일에 아이템 성장 컨텐츠를 리빌드 서버에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신규 기능 외에도 아이템 성장과 연계된 레벨 확장(~45레벨), 던전 및 퀘스트의 보상 체계를 다시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이에 따라 계획한 도입 시기를 늦추고 아이템 성장과 연계된 컨텐츠를 한 번에 선보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이템 성장은 두어 번의 패치로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고, 우선 9/7과 9/14에는 다음의 사항들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9/7일 업데이트될 항목 중에서 최대레벨 확장과 던전 추가도 물론 중요한 요소겠지만, 여러분께 더욱 흥미로운 얘기는 기존의 블레스에는 없던 새로운 컨텐츠에 대한 이야기겠죠.
     
    현재 리빌드에 적용된 강화 UI는 단순하게 구성되어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필요한 재료의 수량, 성공 확률, 강화 결과 등의 다양한 정보 전달에 있어서 다소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 드디어 미리보는 리빌드 01.성장에서 잠깐 말씀드렸던 ‘강화 마일리지’ 시스템이 도입되며,
    어떤 부분에서 확률이 증가하는지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UI를 개선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변화는, 기존에는 강화 성공 혹은 실패 시 결과창에 나타나지 않던 아이콘이 이제 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강화 마일리지는 강화에 실패할 시 다음 강화 시도의 성공 확률에 보너스 확률이 더해지는 방식으로 누적되며, 한번 성공한 후에는 강화 마일리지가 초기화됩니다.
     
    위의 개선된 UI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이제 성공 확률은 ‘기본 강화 성공 확률’ + ‘보조 재료의 추가 성공 확률’ + ‘실패로 쌓인 보너스 성공 확률(강화 마일리지)’ 방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강화에 실패해도 다음 시도 시에는 성공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강화가 약간 더 수월해지며, 어느 정도의 확률로 강화가 성공할지를 이해하기도 쉽게 변했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높은 강화 단계에 도전하시고, 새롭게 추가된 니그라투리스 던전에서 캐릭터의 성장을 체험해 보세요!

     

    1. 성장


    9/14일에는 강화 단계를 다른 아이템으로 이동시켜 투자한 가치를 보존해주는 ‘승계’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일정 수준 보존해주며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업데이트로 더 강한 장비가 등장할 때마다 겪는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37레벨 이상이라면, 영웅 또는 전설 등급의 장비 아이템의 강화 및 초월 강화 단계를 승계할 수 있습니다.
    (‘초월 강화’는 리빌드 노트에서 ‘진화’로 소개 드렸던 컨텐츠로 최대 단계인 15단계까지 강화한 이후, 특수 효과의 추가를 통해 장비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승계는 일정 확률로 강화 단계를 그대로 보존하여 다른 장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초월 강화 단계가 높을수록 강화 단계가 하락할 확률은 높아집니다. 단, 강화 단계를 승계할 대상 아이템은 강화/초월 강화 단계가 되어있지 않은 초기 아이템이어야만 하며, 재료가 될 아이템은 강화 +5 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승계를 하면 소모 아이템의 일부 특수 효과 또는 특정 '정기'를 넣을 수 있는 문양이 대상 아이템의 문양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기’는 리빌드에서 룬의 개편된 명칭이며, 룬의 개편 사항은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강화 승계에 필요한 비용은 재료 아이템의 강화/초월 강화 단계가 높을수록 가치가 높아지니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되겠죠.
    승계에 필요한 재료는 ‘릴리안테스의 결정’으로, 마법부여로 제작할 수 있는 ‘정기’ 아이템의 분해를 통해 낮은 확률로 획득 가능합니다.
     


     
       
    기존의 룬은 ‘정기’라는 명칭으로 구조와 특성 모두 새롭게 태어날 예정입니다.
    기존의 강화 시스템은 장비가 아닌 룬을 강화하고 룬의 능력치에 따라 아이템의 성능이 좌우되었다면, 리빌드에서는 장비 자체를 강화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정기(룬)는 보조적으로 장비에 능력치를 부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룬과 관련된 강화와 변환 시스템은 사라지고, 룬을 제작할 수 있게 되는 등 많은 변경 점들이 생길 예정입니다.
     
    정기는 고급, 희귀, 영웅 세 가지 등급만 존재하게 되며, 획득 경로도 등급별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정기는 기본적으로 마법부여 제작 기술로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 기술의 숙련도가 높아야 희귀나 영웅 등급의 정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희귀 등급 정기의 경우는 명예점수 상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제 정기는 보조적인 강화의 도구로서 방어구에만 각인할 수 있으며, 이 정기를 각인할 수 있는 문양의 개수는 초월 강화를 통해 1개씩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문양은 아래 그림에서처럼 특정 종류만 각인할 수 있는데, 방어구를 드랍으로 획득하거나 제작할 때 문양이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이렇게 결정된 문양은 승계 시, 일정 확률로 재료아이템의 문양 중 하나가 승계 대상 아이템의 문양으로 교체될 수 있으며, 교체되지 않을 확률도 역시 존재합니다.
     
    정기는 마법 부여를 통해 제작할 수 있게 되어 기존보다 쉽게 수급할 수 있게 되지만, 사냥 중 캐릭터의 사망으로 인해 낮은 확률로 소멸할 수 있고, 승계 시에도 기존에 각인했던 정기는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기존 장비에 한 번 각인한 정기는 다시 회수할 수 없지만, 새로운 정기를 각인하여 원하는 정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편된 아이템 성장 시스템을 체험해 보시고, 그 과정에서 느끼신 다양한 의견을 리빌드 피드백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성장을 주제로 한 촌철살인 프로모션 시즌 2도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 커스터마이징

     
    여러분들이 고대하던 귀여운 마스쿠도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동물의 털뿐만 아니라 인간의 피부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귀여운 어린아이의 모습으로도 꾸며볼 수 있게 됩니다.



    부가적으로 헤어, 피부, 메이크업 등의 기본 선택 컬러가 32종에서 64종으로 선택의 폭이 늘어나며,
    일부 항목에는 여러분이 더욱 폭넓은 색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RGB 컬러 다이얼로그가 추가됩니다.


     
    기존에는 프리셋 아이콘이 숫자로만 표시되어 있어서 일일이 클릭하여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제 모든 프리셋 아이콘을 실제 이미지로 변경하여 클릭하지 않고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3. 리빌드 피드백 개선
     
    여러분이 지금까진 주신 피드백도 반영하여, 눈에 띄는 문제점들을 개선 중입니다.
     


    설문조사 와 피드백 게시판을 통해, 많은 분들께서 몬스터의 데미지가 세서 초반 전투의 난이도가 높다는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이에 따라 성장 초반부에서 사망 경험을 낮출 수 있도록 말갈기 초원의 그란데차와 스페치아의 붉은 가면 우두머리와의 전투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여러분들의 피드백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당 몬스터가 초반 성장의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되었기 때문인데요.
     
    마찬가지로, 22레벨에 입장할 수 있는 잠든 비늘 유적과 레벨 사피엔스 영묘 던전 또한 아직까지는 혼자 플레이하기에는 어렵다는 피드백에 따라 출현 몬스터의 개체 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혼자서도 공략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무기가 필드의 정예 몬스터에서만 드랍되어 무기 수급이 어려운 문제도 있었죠.
    이제 필드의 일반 몬스터에서도 고급, 희귀 등급의 무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초반 성장이 다소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투 외에도 새로운 스킬 성장 시스템과 관련하여 날카로운 의견을 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현재의 스킬 UI가 이해하기는 편하지만, 하위그룹의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원하지 않는 상위 스킬을 습득해야 하는 점이 스킬을 성장의 자유도를 제한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 한 그룹으로 묶여 있는 스킬도 학습 순서를 제거하고 자유롭게 원하는 그룹의 스킬을 선택할 수 있게 변경할 예정입니다.
     
     
     
    제작을 하면서 필요한 재료를 어디서 채집/채광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진영별로 편중된 자원도 있었죠. 예를 들어 우니온의 경우는 부제작기술로 요리를 선택해도, 밀을 구하기가 어려워 초기에 많은 음식을 요리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제 레벨 별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을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채집물의 위치가 일부 조정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요리의 경우는 밀, 보리, 옥수수, 벼를 식생 구분 없이 진영 밸런스에 맞춰 골고루 배치하고, 세공에 필요한 운석과 은광석은 성장 후반부에야 볼 수 있었지만 제작 가능한 레벨에 맞춰 초반 부분에 배치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수도에서는 각 제작 공방이 넓게 분포되어 있는 데다가 제작 재료 상인도 멀리 떨어져 있어 제작에 불편함이 크셨을 것입니다. 이제 제작과 관련 있는 NPC들을 최대한 가깝게 배치하여 더욱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현재 미리보는 리빌드 시리즈에서 예고한 항목들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많은 부분이 수정되지는 못했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차차 반영해나갈 예정입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들의 귀중한 피드백을 보내주세요.

    ※ 금일 업데이트 사전 안내를 통해 소개한 업데이트 항목은 개발 과정에서 구현 내용이 일부 변동되거나 업데이트 일정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다소 일정이 지연되더라도 여러분께 최대한 만족스러운 컨텐츠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게임정보
커뮤니티
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