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술 연구소

직업: 버서커

특징: 버서커 전사왕의 무덤 후반부 전술 by 암흑킹







각 보스별 공략 팁


마쉬히트장판 기술 사용이 끝난 뒤 보호막 상태에 들어간다. 이 보호막을 파괴하지 않으면 파티원 전체에 큰 피해를 입히는 전멸 기술을 사용한다. 그러니 이때 최대한 모든 공격 기술을 사용해 피해량을 높이자. 애완동물 ‘나바라 반란군 군견’과 ‘톡 쏘는 집게 직화구이’ 음식을 사용해 전투력을 높이면 좋다.

단, 후반부엔 공격보다 ‘샘’에서 약화 효과 중첩을 해제하는 게 우선이다. 공격은 원거리 딜러에게 맡기고 최대한 약화 효과를 해제하며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공격은 마쉬히트가 보호막 상태에 들어가는 구간에서만 집중하면 된다.

브레누스: 브레누스는 일정 대사를 한 뒤 본인을 중심으로 일직선상에 피해를 주는 ‘마력 방출’을 5번 사용한다. 그리고 연달아 파티원 전체를 대상으로 ‘마력의 돌풍’ 기술을 쓴다. 이때 대사의 종류에 따라 정수를 파괴하고 생성되는 보호막의 위치로 이동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대사 중 ‘움직일 생각은 마라’는 바람의 정수를, ‘마력의 폭풍이 너희를 삼킬 거다’는 불꽃의 정수를 파괴해야 한다. 사전에 정수의 생명력을 6천 아래로 내려 놓으면 좋고, 보통 이 작업은 버서커가 맡는다.


브레누스가 앞에 말한 대사를 하고, ‘마력 방출’을 5번 사용하면 바로 정수를 파괴해 토벌대원들을 보호하자. 또한, 다른 직업들은 실수로라도 이 정수를 공격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브레누스의 생명력이 290만 정도가 되면 1시 방향에 ‘망령 소환자’가 고정으로 등장한다. 당연히 나오자마자 빠르게 처치하는 게 중요하다. 생명력 120만부터는 ‘대 회복’ 기술을 사용하고, 이제까지 사용한 공격 패턴이 모두 사라진다. 그러니 이때 사용 가능한 모든 공격 기술을 활용, 피해량을 최대로 높여 빠르게 마무리 짓자.

베르베크: 하늘에서 돌이 떨어지는 ‘그라챠의 울림’과 도끼를 휘두르는 ‘질풍’은 가급적 피하자. 베르베크의 일반 공격은 한 명을 대상으로 지정하는 게 아니라 전방에 위치한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그러니 보스의 뒤에서 공격하자. 

패턴이 변할 때마다 위협 수준이 바뀌어 가디언이 아닌 다른 대상을 목표로 잡는 경우가 생긴다. 항상 긴장하고 베르베크가 뒤돌아볼 땐 피해를 받지 않게 조심하자.

그리고 베르베크는 ‘포효’ 기술을 사용해 공격 피해량을 높인다. 차단 기술로 끊는 것이 가능하니 사전에 차단 인원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 차단이 가능한 딜러가 없을 땐 버서커의 ‘참살’ 기술을 활용하자.

기둥 주변의 용머리에서 불을 뿜어내기 시작할 때 베르베크가 무작위 대상에게 도끼를 2~3개 던진다. 도끼를 던지는 준비 동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확인만 잘하면 회피기로 충분히 피할 수 있다. 만약, 회피하지 못하고 맞게 되면 도끼가 떨어진 자리에 지속적인 피해가 들어오니 기상 공격으로 회피하자.

베르베크의 생명력이 210만 정도로 떨어지면 무작위 대상에게 점프해 피해를 입히고, 1초 뒤에 주변 범위 내에 아군을 즉사시키는 광역 기술을 사용한다. 기술의 대상이 되면 빠르게 ‘전술행동’을 사용해 흡수하거나 이동 기술을 사용해 해당 지점에서 이탈하는 게 핵심이다.

생명력이 150만 아래로 내려가면 ‘전사왕의 의지’를 사용, 10단계의 보호막을 생성한다. 이때 버서커 및 딜러들은 최대한 떨어지고 가디언이 용머리 근처로 베르베크를 끌고 가 불길로 보호막을 풀어야 한다. 보호막이 풀리면 베르베크가 기절에 걸리니 이때 다시 붙어서 공격하자.

게임정보
커뮤니티
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