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술 연구소

직업: 버서커

특징: 버서커 지토의 실험실 정예 전술 by 히뜰러



일반과 달라진 점은?


전체적으로 보스의 생명력이 증가했고, 피해야 하는 장판 기술의 숫자가 많아지는 등 공략 패턴이 추가됐다. 또한, ‘치키키’에선 바닥에 설치되는 다이너마이트의 수가 적어져 ‘불완전한 실험체’를 처리하는데 일반보다 더 어려웠다.

보스별 공략 팁.


지드라코: 일반에선 보스가 시체 옆으로 가야 생명력이 회복됐는데, 정예에선 이상한 구더기가 근처에 오면 피가 차는 것 같았다. 이 외에는 일반과 공략 방법이 같다. 장판과 브레스 공격을 ‘전술 행동(Shift)’으로 피하면서, 보스에게 가하는 피해량을 최대로 높이는 게 중요하다.


▲ 지드라코가 사용하는 기술


엘렘: 보스의 생명력이 50만으로 감소하면 일반 몬스터를 소환한다. 그리고 잠시 후 ‘전술 행동(Shift)’을 사용할 수 없는 장판 공격을 시도한다. 그러니 이것을 확인하면 바로 보스로부터 멀리 떨어지자. 일반 몬스터부터 처리하고 난 다음 다시 붙으면 된다.


▲ '엘렘'이 사용하는 기술


치키키: 폭탄 공격을 세 번 던지는 패턴 때 ‘전술 행동(Shift)’을 활용해 피해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미지가 굉장히 높다.


그리고 바닥에 마법진 같은 장판이 설치되고, ‘불완전한 실험체’가 잔뜩 소환된다. 마법진 위에 서 있으면 거의 바로 사망하니 빠르게 피하자. 미스틱은 치유 기술을 활용해 실험체의 위협 수준을 높여 계속 끌고 다니자. 이때 움직이면서 파티원의 생명력도 치유해야 한다.


그리고 미스틱은 다이너마이트의 위치를 잘 파악해서 실험체를 유도해야 한다. 중간에 미스틱을 따라가지 않는 일반 몬스터가 생기면 가디언이 끌어주자. 나머지 딜러들은 장판 공격을 최대한 피하며 보스를 집중 공격하면 된다.


▲ '치키키'가 사용하는 기술


시몬: 보스가 방을 돌아다니는데, 끝으로 오는 순간 가디언이 위협 수준을 높여 벽을 등지고 시작해야 한다. 나머지 딜러들은 보스의 뒤에서 공격하자.


보스가 무작위 상대를 바라본 뒤 대상의 바닥에 용암 장판을 깐다. 보스가 딜러 쪽을 바라보면 딜러들은 최대한 떨어져 용암이 먼 곳에 깔리도록 유도하고, ‘전술 행동(Shift)’으로 빠져나오자. 용암이 보스 바로 아래 생기면 더는 공격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공략 중간에 ‘시몬의 구속구’가 8마리 정도 소환되는데, 이것이 나오면 ‘전술행동(Shift)’을 사용할 수가 없다. 위에 언급한 용암 공격과 겹치면 매우 곤란하므로 무엇보다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구속구가 나오자마자 미스틱이 ‘바람걸음’을 사용, 파티원 전원의 이동 속도를 높이면 처치가 한결 수월하다.


‘시몬의 보호구’가 나올 때는 시몬이 전멸 기술을 사용한다. 이 경우엔 빠르게 보호구 옆으로 붙어 피해를 무마해야 한다.


용암이 세 번 깔리면 보스가 탱커에게 ‘전술행동(Shift)’을 사용할 수 없는 사슬을 던지고 전방을 향해 ‘저주받은 불길’을 발사하는데, 해당 기술이 지나간 바닥에 장판이 깔린다. 이 공격으로 인해 생기는 장판이 벽 뒤쪽에 깔리게 하고자 처음에 가디언이 벽을 등지고 자리를 잡은 것이다.


‘저주받은 불길’ 공격이 끝나면 가디언이 1초 정도 움직일 수 있다. 이 순간 벽을 등지고 살짝 옆으로 움직이자. 그럼 사슬로 묶고 같은 공격을 다시 한번 시전하는데, 또 살짝 옆으로 이동하자. 이렇게 하면 딜러와 힐러는 장판 공격의 위협을 받지 않고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을 두 번 사용한 뒤에는 보스가 마지막으로 365도 돌면서 ‘저주받은 불길’을 시전한다. 딜러들은 보스의 뒤에 자리를 잡고 도는 방향으로 함께 움직이면서 해당 기술에 맞지 말자. 그리고 피해량을 최대로 높여 마무리하면 된다.


▲ '시몬'이 사용하는 기술


지토: 처음엔 보스가 본인 주변에 광역 공격을 시도하고, 그다음엔 처음 위치를 제외한 지역에 재차 장판 공격을 넣는다. 이 공격을 잘 피하는 것이 첫 번째 공략이다.


해당 패턴이 끝난 뒤엔 하늘로 올라갔다가 무작위 대상을 목표로 낙하한다, ‘전술 행동(Shift)’으로 반드시 피하자. 공격을 세 번 정도 하면, 이후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세 번째 패턴에 깔리는 장판에 맞으면 ‘전술행동(Shift)’을 사용할 수 없다. 딜러들은 피하기 쉽지만, 가디언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종종 생긴다. 역시 미스틱이 무적 기술 ‘야생의 품’을 활용해 가디언의 생존을 돕자.


공략 중간 보스가 하늘로 올라가서 폭탄을 떨어트리고, 일반 몬스터를 소환하는 패턴이 있다. 계속 움직이면서 일반 몬스터와 폭탄 공격을 최대한 피하기만 하자.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내려온다.


지타탄의 생명력이 어느 정도 감소하면 지토가 내려온다. 이때 최대한 공격력을 높여 지토가 다시 지타탄에 탑승하기 전에 처치해야 한다. 바닥에 폭탄 말고도 별도로 바둑판처럼 생긴 장판이 계속 깔리는데 여기에도 닿지 않게 요리조리 잘 피하자.


▲ '지토'가 사용하는 기술

게임정보
커뮤니티
멀티미디어